생각을 키우는 지식여행

교실밖 역사체험

HOME

뚜벅뚜벅 교실 밖 대구 역사체험

문화재도 보고 역사도 공부할 수 있는 다섯 곳

국가 또는 대구광역시가 지정한 문화재는 대구 곳곳에 있다. 내가 사는 동네에도 문화재가 있을 수 있다.
우리 지역에 어떤 문화재가 있는지 알고 싶으면 문화재청 홈페이지를 찾아 지역별 문화재 검색을 하면 된다.
대구 지역 문화재 체험학습을 할 수 있는 곳을 만나보자.

  • 국채보상운동기념관 & 서상돈 고택

    국채보상운동기념관은 대구 도심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 안에 있다. 지하 1층, 지상 2층으로, 지하에 제1전시실이, 1층에 제2전시실이 있고, 2층에는 기획전시실이 있다. 기념공원에도 볼 것이 많다. 매년 1월 1일 새해맞이 타종 행사 때 치는 달구벌대종이 있다. 또 꽃과 나무가 잘 가꿔진 산책로를 따라 ‘명언 순례의 오솔길’이 나 있다. 국채보상운동을 처음 제안하였고 이 운동을 이끌었던 서상돈은 당시 대구 지역 경제계, 종교계 지도자였다. 대구시 중구 계산동에 서상돈의 고택이 복원되어 있다.

  • 달성토성

    대구의 오랜 역사를 대표하는 공간인 달성토성은 대구도시철도 3호선 달성공원역에서 아주 가깝다. 토성 내에는 동상과 비석 등 대구와 경북의 역사 공부에 도움이 되는 여러 조각품이 있다. 달성토성 안에 있는 대구향토역사관을 방문하면 대구에서 출토된 유물들과 달성토성의 옛 모습을 구경할 수 있다. 전시물 중엔 국채보상운동을 알리는 신문 자료, 대구 시내의 옛 모습을 촬영한 사진도 있다.

  • 동화사

    1500여 년의 역사를 가진 사찰인 동화사는 많은 문화재를 보유한 곳이다. 동화사는 중심 건물인 대웅전을 중심으로 주변에 여러 암자를 거느린 큰 절이다. 동화사에 있는 보물 문화재를 다 돌아보려면 시간이 꽤 걸린다. 동화사 홈페이지를 방문해 경내 지도를 살펴본 후에 미리 답사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 동화사에는 보물 문화재 외에 불교문화관, 세계 최대의 석불인 약사여래대불이 있다.

  • 국립대구박물관

    대구와 경북에서 발굴된 많은 문화유물을 소장, 전시하고 있는 곳이다. 국보 문화재부터 선사시대 유물까지 다양한 전시 유물들을 구경하면서 대구와 경북의 역사를 깊이 있게 체험학습할 수 있다.

  • 경북대학교박물관

    국립대구박물관과 더불어 대구를 대표하는 박물관이다. 대구시 북구 경북대학교 안에 있는 박물관으로 1959년 문을 열었다. 보물 제335호인 석조비로자나불좌상, 제516호인 대구 무술명오작비, 제997호인 봉화 북지리 석조반가상 등을 소장하고 있다.

ePub
증보판

대구 365 오늘
E-book

대구 365 오늘
달력보기